메타버스기반게임콘텐츠기획/그날의 강의

(11-4) 게임 데이터 테이블 작성 - 종류, 형식, 주의점 간단하게.

Queenut 2022. 1. 6. 10:47

SQL : 데이터 베이스 시스템. 

기획자의 게임 데이터 테이블은 데이터 테이블 엔지니어처럼 깊게 공부할 필요는 없다(프로그래머의 기준을 따라야 하니까).

때문에 분명히 필요한 형식만 알고 넘어가자.

 

 

* 게임 데이터의 종류

1. Game data : 게임상에 필요로 하는 모든 데이터이자, 게임을 플레이하기 위해 필요한 원초적인 리소스. 계속 생겨나거나 삭제되거나 하지 않음. 기본적으로 다른 테이블에 참조하는 경우가 많아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모델(RDB)이다.

 

2. Userdata : 굳이 설계하진 않고, 유저들이 플레이하며 쌓이는 모든 것. 하나하나 개별적인 유저를 인스턴스로 본다. (SQL) MySQL, MS-SQL, Oracle, MongoDB.

 

게임데이터 설계 = 데이터 베이스 설계와 유사.

 

 

 

* 데이터 테이블에 반드시 들어가야 하는 것.

1. 프라이머리 키 (PK, key, id, index, number...)

 : 식별자. 결코 중복될 수 없고, 무결성(정확성, 일관성, 유효성이 유지되는 것)을 보장해야 한다. 고유하다. 가장 첫 번째 필드이며, null값이 불가하다.

 무조건 숫자여야하며 1001_001 이런 형식도 불가능하다.

 

2. 컬럼Column (행)

 : 하나의 객체이자 속성. 필드. 

 

3. 로우Row (열)

 : 레코드. 완성되면 하나의 오브젝트가 된다.

 

컬럼과 로우가 합쳐져 하나의 데이터 테이블이 된다.

 

 

그리고 이 데이터 테이블을 만드는 작업을 스키마라고 한다. (아래는 참고 사이트)

https://analysisbugs.tistory.com/239

 

2. 데이터 스키마 (Schema)

1. 스키마 ​ ▶ 데이터베이스의 구조 (개체, 속성, 관계)와 제약 조건에 관한 전반적인 명세를 기술한 메타데이터의 집합 ​ ▶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하는 데이터 개체(Entiry), 속성(Attribute), 관계(

analysisbugs.tistory.com

 

 

 

데이블을 분리한다 = ERD를 만들어가며 테이블간의 관계도를 만든다. (참고 사이트)

https://mjn5027.tistory.com/43

 

[ Database ] ER 다이어그램 / ERD 기호 및 표기법

데이터베이스를 다루는 과정에서 한 번쯤은 들어봤을 ​ERD. ​ 이번 게시글에서는 ERD에 대해 다뤄보자. ​ ​ ​ ​ ERD ' Entity Relationship Diagram ' ​ 흔히 E-R 다이어그램이라고 불리우며 ERD 라고

mjn5027.tistory.com

 

 

* 주의점

1. 한 시트에 두 개의 데이터 테이블이 들어가선 안된다.

→ 프로그래머들은 우리가 만든 데이터테이블을 가지고 json파일을 만든다(엑셀 파일을 사용할 수 없어서)

(엑셀 데이터 파싱?)

그러나 한 시트에 테이블이 여러개면 에러가 날 수 있다.

 

2. 외부식별자(FK) : 다른 데이터테이블에서 참조해와야할 때 사용하는 키.

→ 보통 PK를 참조해오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별도로 부여한 외부식별자 키를 참조해올 수도 있다. 이건 설계방법의 취향 차이이지, 상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