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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기반게임콘텐츠기획/스터디(C#이 보이는 그림책)

2장, 연산자 (2-1)

by Queenut 2021. 11. 17.

* 연산자: 수학의 +, -와 같은 기호. C#엔 산술연산만 있는 건 아니다.

비교 연산자: 값을 비교할 때 사용.

논리 연산자: 조건을 판단할 때 사용.

 

 

-연산자에는 우선순위가 있다: 수학에 덧셈, 뺄셈보다 곱셈, 나눗셈이 먼저 계산되듯. 괄호로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다.

 

연산자 기능 사용법 의미
+ 덧셈 a = b + c b와 c를 더한 값을 a에 대입
- 뺄셈 a = b - c b에서 c를 뺀 값을 a에 대입
*(애스터리스크) 곱셈 a = b * c b와 c를 곱한 값을 a에 대입
/ 나눗셈 a = b / c b를 c로 나눈 값을 a에 대입(c가 0일 때에는 오류)
% 나머지 a = b % c b를 c로 나눈 나머지를 a에 대입 (정수형과 실수형에 모두 사용 가능)
= 대입 a = b b의 값을 a에 대입
좌변을 변수, 우변을 값으로 간주. (수학처럼 둘이 같단 의미가 아님!!)

 

괄호는 +와 -에만 사용해도 괜찮다.

 

 

 

* 대입 연산자: 대입과 연산을 동시에 하는 연산자.

대입 연산자 기능 사용법 의미
+= 더해서 대입 a += b a+b의 결과를 a에 대입 (a = a + b)
-= 빼서 대입 a -= b a-b의 결과를 a에 대입 (a = a - b)
*= 곱해서 대입 a *= b a*b의 결과를 a에 대입 (a = a * b)
/= 나누어서 대입 a /= b a/b의 결과를 a에 대입 (a = a / b)
 %= 나머지를 대입 a %= b a%b의 결과를 a에 대입 (a = a % b)

 

a=a+10; 혹은 a+=10;

 

 

 * 증가 / 감소 연산자

증가 / 감소 연산자 기능 사용법 의미
++ 변수의 값을 1 증가시킴 a++ 또는 ++a a의 값을 1 증가시킴
-- 변수의 값을 1 감소시킴 a-- 또는 --a a의 값을 1 감소시킴

증가 / 감소 연산자에는 전치(++a, --a)와 후치(a++, a--)가 있다. 차이점은 연산의 수행 타이밍

전치: 변수의 참조보다 앞에 연산이 수행.

       int x, a = 1;

       x = ++a;

      →a에 1을 더한 후 x에 값을 대입한다. x의 값은 2.

후치: 변수의 참조보다 뒤에 연산이 수행.

       int x, a = 1;

       x = a++;

      →x에 값을 대입한 후 a에 1을 더한다. x의 값은 1.

전치한 a값이 2가 되는 것은 이해했다.

근데 후치한 b의 값은 왜 1인 것일까?

 1) 후치로 b++이 됐는데 대입하지 않아서.

 2) 후치로 b++이 되면 연산자 이후에나 대입이 되기 때문에. ←이게 맞는 듯? 문장 이후의 b값은 2로 도출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