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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기반게임콘텐츠기획/The art of game design 요약

4장. 게임은 요소로 구성된다.

by Queenut 2021. 11. 23.

게임의 4가지 기본 요소.

 

미적 요소(Aesthetics): 외관. 플레이어에게 가장 직접적인 영향.

 

메커니즘(Mechanism): 절차/규칙. 게임의 목표와 그를 이루기 위한 플레이어의 선택지. 영화, 책과 가장 크게 구분되는 게임만의 특징.

 

이야기(Story): 전개되는 사건. 하나의 스토리 혹은 분기점 혹은 즉흥적으로 발생.

 

기술(Technology): 게임을 가능하게 만드는 재료, 상황(종이, 연필, 토큰 등). 위의 요소들이 운영되게 만드는 매체.

이들은 모두 동등하며, 필수적이다. 게임에는 4가지 모두 활용되어야 하며, 상호작용함으로써 공통의 주제로 합일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보자.

토시히로 니시카도, 「스페이스 인베이더」

<새로운 게임은 어떤 식으로든 혁신적이어야 한다>

 

기술: 플레이어만이 아니라 적이 진격하는 최초의 게임. 이를 위해 커스텀 제작된 기판이 있어야 했다.

 

매커니즘: 플레이어는 미사일을 쏠 수도 있지만, 숨을 수도 있었다. 쏠 수 있는 것은 적 뿐만 아니라 보너스 점수(비행접시)도 있었다. 시간제한은 없지만 게임 오버 조건(적의 미사일에 맞거나, 전진한 적과 닿았을 때)이 있어 플레이어들이 앞에서부터 때리게 한다. 그러나, 뒤에 있는 적을 맞추면 점수가 더 높다. 마지막으로 적을 48개 이상 파괴하면 빨라진다.

 

이야기: 진군하는 인간과의 전쟁 외계 침략자와의 전쟁으로 변화.

*이로 인한 스페이스 인베이더만의 특징

1) 이미 인간끼리의 전쟁은 있었다. 외계 침략은 아주 참신했다.

2) 사람을 쏜다는 것에 싫어하는 사람이 많았다.

3) 그래픽과 주제가 더 잘 어울렸다: 인간이라면 지면을 걸어왔겠지만 위(우주)에서 내려오는 덕분에 이야기와 그럴 듯 했다.

 

미적요소: 외계인은 3가지 디자인/점수가 있다. 2프레임 행진 모션이 있다. 기술적으로 컬러를 구분할 수 없어 화면에 색깔 비닐을 붙였다!, 외계인들은 심장박동 같은 소리를 내는데 적의 속력이 빨라지면 같이 빨라진다. 적에게 맞으면 부서지는 소리가 난다.

 

→”플레이어가 외계 군대와의 전투를 경험하게 만들겠다.”는 목적을 위한 4가지 요소.

 

 

그러나 주의하라. 4가지 요소(뼈대)를 중시하다 플레이어가 느끼는 경험(피부)을 잊어서는 안된다. 4가지 요소가 경험에 어떻게 연관되는지를 생각해야 한다.

  -게임의 어떤 요소가 경험을 즐겁게 하는지,

  -어떤 요소가 손상시키는지,

  -그리고 발전하기 위해 어떤 요소에 변화가 필요할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