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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기반게임콘텐츠기획/The art of game design 요약

1장. 태초에 디자이너가 있었다.

by Queenut 2021. 12. 10.

게임 디자이너가 되는 방법은 게임을 디자인하는 것이다.

 

비웃음과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라. 계속해서 실패하면 진정한 게임 디자이너가 될 수 있다.

 

 

게임 디자이너에게 필요한 능력

A. 애니메이션: =생명을 주다. 캐릭터가 살아있어야 한다. 

인류학: 고객(사람)의 본성을 공부함으로써 그들의 마음 속 욕망을 알아내고, 게임이 그 욕망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노력할 수 있다.

A. 건축학: 건물, 도시 전체, 심지어는 세상을 디자인한다. 사람과 공간의 관계를 이해하는 ㄳ은 현실의 건축과 유사한 점이 많다.

B. 브레인 스토밍: 수십, 수백의 아이디어를 생각해야 한다.

B. 비즈니스: 게임 역시 산업이다. 사업을 이해하면 기회가 커진다.

C. 영상학: 거의 모든 게임은 그 안에 영화를 담고 있다. 큰 감동을 주는 경험을 주고 싶다면 영상학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C.커뮤니케이션: 나열되는 모든 분야의 전문가와 이야기해야 한다. 논쟁, 결정, 소통오류 해결, 게임 리뷰 등을 모두 알아내야 한다.

C. 창조적 글쓰기: 완전한 가상의 세계, 그 안에 사는 사람들, 그리고 그 안에서 일어나는 일을 모두 만들어야 한다.

E. 경제학: 많은 현대 게임은 게임 자원들이 복잡한 경제 관계를 이룬다.

E. 공학: 현대 비디오 게임들은 복잡한 공학 기술을 사용한다. 수백만 줄의 코드로 이뤄지고, 새로운 기술적인 혁신이 지속적으로 이뤄진다.

H. 역사: 많은 게임이 역사적 배경을 활용한다. 판타지 배경도 역사로부터 영감을 얻는다.

경영: 팀이 목표를 향해 함께 일할 때는 어느 정도 경영 관리가 필요하다.

M. 수학: 게임은 수학, 확률, 위험 분석, 복잡한 득점 시스템 등으로 가득하다.

M. 음악: 사람을 감동시키고, 몰입하게 하고, 받아 들이게 하기 위해선 필수이다.

P. 심리학: 고객(사람)을 행복하게 만들고 싶다면, 인간 심리의 작동 양식을 이해해야 한다.

P. 대중 연설: 집단에 자신의 아이디어를 발표해야 한다. 반응을 원하든, 자신의 아이디어로 끌어들이길 원하든 자신감 있고 분명하며 흥미롭게 이야기해야 한다.

S. 음향 디자인: 음향은 사람이 그 자리에 있다고 믿게 만들어주는 요소이다.

T. 기술문서 작성: 복잡한 디자인을 결점이나 오류 없이 분명하게 설명할 수 있는 문서를 작성할 필요가 있다.

V. 비주얼 아트: 게임엔 수많은 그래픽 요소가 포함된다. 그래픽 디자인 용어에 익숙해야 게임의 느낌을 설명할 수 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경청'이다.

팀의 말, 유저의 말, 게임의 말, 클라이언트의 말, 자기 자신의 말.

경청은 단순히 듣는 것이 아니다. 말을 꺼내는 상대방을 이해하는 것이다.

 

1. 팀(23장, 24장): 게임을 만드는 결정을 함께하는 동료들. 모두가 위의 능력을 가질 수 없듯, 서로의 장점을 모아 소통하면 하나의 조직으로 기능하게 된다.

 

2. 유저(8, 9, 21, 22, 30장): 게임을 하는 사람들. 그들이 게임을 하며 행복해지지 않는다면, 실패한 것이다.

 

3. 게임(전체): 자신의 게임 전부를 알기. 게임을 실행하면 어디가 잘못되었는지 속속들이 알아야 한다.

 

4. 클라이언트(27, 28, 29장): 게임을 디자인하도록 돈을 내는 사람들. 원하는 것을 주지 않으면 떠나기 때문에, 붙잡고자 한다면 그들이 원하는 것을 알아야 한다.

 

5. 자기 자신(1, 6, 32장): 스스로를 경청해야 강력하고 놀라운 창조력을 발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