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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기반게임콘텐츠기획/스터디(C#이 보이는 그림책)

3장, 제어문 (3-1)

by Queenut 2021. 11. 18.

 * 제어문: 프로그램의 흐름을 바꾸는 문장(?). 거꾸로, 반복 등

 

 * 조건문: 제어문은 조건에 따라 실행을 달리한다. 이때의 조건이 되는 문.

 

 * 반복문: 프로그램은 자주 반복하는 동작을 한다. 그때 사용되는 문.

 

 

 

 * if 문

: 비교 연산자, 논리 연산자를 사용. 조건에 따라 처리를 수행할 때.

if 만 사용: 조건이 참(1)일때 실행, 그외(0)일때 아무것도 하지 않고 진행.

if ~ else : 조건이 참(1)이면 1번 실행, 거짓(0)이면 2번 실행.

처리1(if 뒤)과 처리2(else 뒤)엔 한 개의 문만 작성할 수 있다. 그래서...
처리할 문 전체를 { } 중괄호로 묶는다.

 

 

 * 연속된 if 문

: 복수의 조건 중 맞는 하나를 수행하려고 할 때.

 

  if ~ else if ~ else if ~ else ; 로 활용하기.

→ 사다리타기처럼, 결과는 한 번에 하나의 조건만을 간직하고 있다.

 

if ~ { if ~ else~ } else ;

→복수의 조건을 동시에 충족하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 for문

 : 반복처리를 효율적으로 실행.

  보통, 카운터를 준비하고 값에 따라 반복할 횟수를 결정.

조건은 한 개만 가능한가?

 

 

 

 * 이중 루프 (for ~ for ~)

j가 큰 루프, i가 작은 루프
디버그 콘솔에는 1부터 9까지의 구구단이 전부 출력됐다.

 

 

 

 * foreach

: 배열같은 여러 데이터 모음의 각 요소를 처음부터 끝까지 한 번씩 호출하여 처리할 때.

  for문보다 더 간단하게 반복

→정수형 배열 num을 만들었다. 이 안엔 {1,2,3,4}라는 값이 존재한다.

 

 

 

 * while

 : 어떤 조건이 성립된 동안 처리를 반복 실행하는 문. for과 달리 카운터가 없음.'

  조건이 성립하지 않으면 아예 실행하지 않기도.

 

 * do ~ while

 : while과 달리 처리(do)한 후, 조건(while)을 확인하기 때문에 최소 한 번은 실행함.

i는 1, 2, 3... 으로 값이 늘어나지만, s는 1(0+1), 3(1+2), 6(1+2+3)... 으로 늘어난다. 왜냐하면 s에 늘어나는 i값을 계속 추가하기 때문이다.

→반복문(for, while 등)에 조건을 잘못 걸면 무한루프가 될 수 있으니 주의!!

 

 

 

 * break

 : 반복문 중단시켜주는 문. 반복하다 break를 만나면 가장 가까운 블록의 끝으로 실행을 넘겨준다.

2-2=0은 출력부터 하지 않음.

 * continue

 : 그 회차의 반복을 정지하고 다음 회차의 처음부터 다시 실행. 가장 가까운 루프의 처음으로 돌아감

 

>>브레이크는 조건이 다 맞으면 중단시키고 반복문 다음 거를 실행하는 거야.

>>컨티뉴는 조건이 맞으면 출력하지 않고 반복문으로 다시 돌아가 실행하는 거야.

 

 

 

 

 * switch

 : 값이나 식을 설정하고, 이 값과 대응하는 case문을 실행한다.

  case는 몇 개고 만들 수 있다.

  식의 값이 case어디에도 맞지 않으면 default를 진행한다.

  선택한 처리만 하도록 각 선택지(default 포함) 끝에는 break를 작성한다.

  정수형, enum, char, string 만 사용할 수 있다. (다른 형은 if~else~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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