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QL : 데이터 베이스 시스템.
기획자의 게임 데이터 테이블은 데이터 테이블 엔지니어처럼 깊게 공부할 필요는 없다(프로그래머의 기준을 따라야 하니까).
때문에 분명히 필요한 형식만 알고 넘어가자.
* 게임 데이터의 종류
1. Game data : 게임상에 필요로 하는 모든 데이터이자, 게임을 플레이하기 위해 필요한 원초적인 리소스. 계속 생겨나거나 삭제되거나 하지 않음. 기본적으로 다른 테이블에 참조하는 경우가 많아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모델(RDB)이다.
2. Userdata : 굳이 설계하진 않고, 유저들이 플레이하며 쌓이는 모든 것. 하나하나 개별적인 유저를 인스턴스로 본다. (SQL) MySQL, MS-SQL, Oracle, MongoDB.
게임데이터 설계 = 데이터 베이스 설계와 유사.
* 데이터 테이블에 반드시 들어가야 하는 것.
1. 프라이머리 키 (PK, key, id, index, number...)
: 식별자. 결코 중복될 수 없고, 무결성(정확성, 일관성, 유효성이 유지되는 것)을 보장해야 한다. 고유하다. 가장 첫 번째 필드이며, null값이 불가하다.
무조건 숫자여야하며 1001_001 이런 형식도 불가능하다.
2. 컬럼Column (행)
: 하나의 객체이자 속성. 필드.
3. 로우Row (열)
: 레코드. 완성되면 하나의 오브젝트가 된다.
컬럼과 로우가 합쳐져 하나의 데이터 테이블이 된다.
그리고 이 데이터 테이블을 만드는 작업을 스키마라고 한다. (아래는 참고 사이트)
https://analysisbugs.tistory.com/239
2. 데이터 스키마 (Schema)
1. 스키마 ▶ 데이터베이스의 구조 (개체, 속성, 관계)와 제약 조건에 관한 전반적인 명세를 기술한 메타데이터의 집합 ▶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하는 데이터 개체(Entiry), 속성(Attribute), 관계(
analysisbugs.tistory.com
데이블을 분리한다 = ERD를 만들어가며 테이블간의 관계도를 만든다. (참고 사이트)
https://mjn5027.tistory.com/43
[ Database ] ER 다이어그램 / ERD 기호 및 표기법
데이터베이스를 다루는 과정에서 한 번쯤은 들어봤을 ERD. 이번 게시글에서는 ERD에 대해 다뤄보자. ERD ' Entity Relationship Diagram ' 흔히 E-R 다이어그램이라고 불리우며 ERD 라고
mjn5027.tistory.com
* 주의점
1. 한 시트에 두 개의 데이터 테이블이 들어가선 안된다.
→ 프로그래머들은 우리가 만든 데이터테이블을 가지고 json파일을 만든다(엑셀 파일을 사용할 수 없어서)
(엑셀 데이터 파싱?)
그러나 한 시트에 테이블이 여러개면 에러가 날 수 있다.
2. 외부식별자(FK) : 다른 데이터테이블에서 참조해와야할 때 사용하는 키.
→ 보통 PK를 참조해오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별도로 부여한 외부식별자 키를 참조해올 수도 있다. 이건 설계방법의 취향 차이이지, 상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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